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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ective Java] private 생성자나 열거 타입으로 싱글턴임을 보증하라Java 2023. 2. 2. 10:57
싱글턴(Singleton)이란?
싱글턴이란 인스턴스를 오직 하나만 생성할 수 있는 클래스를 말한다.
싱글턴패턴이란?
생성자의 호출이 반복적으로 이루어져도 실제로 생성되는 객체는 최초 생성된 객체를 반환함을 의미한다.
public class Animal{ private static Animal animals = null; private Animals(){} public static Animals getInstance(){ if(animals == null){ animals = new Animals(); } return animals; } }
Animals라는 클래스가 있고 private static을 사용하여 최초로 메모리를 한번만 할당한다.
싱글턴 사용하는 이유
- 객체 생성으로 재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메모리 낭비를 방지할 수 있다.
- 싱글톤으로 생성된 객체는 무조건 한번 생성으로 전역성을 띄기에 객체를 공유할 수 있다.
문제점
클래스를 싱글턴으로 만들면 이를 사용하는 클라이언트를 테스트하기가 어려워질 수 있다. 타입을 인터페이스로 정의한 다음 그 인터페이스를 구현해서 만든 싱글턴이 아니라면 싱글턴을 가짜(mock) 구현으로 대체할 수 없기 때문이다. (싱글톤은 생성 방식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Mock 객체로 테스트하기가 어려우며, 동적으로 객체를 주입하기도 힘들다.)
싱글턴을 만드는 방식
1. public static final 필드 방식의 싱글턴
public class Elvis{ public static final Elvis INSTANCE = new Elvis(); private Elvis(){...} public void leaveTheBuilding(){...} }
private 생성자는 public static final 필드인 Elvis.INSTANCE를 초기화할 때 딱 한번만 호출된다.
장점
- 해당 클래스가 싱글턴임이 API에 명확히 드러난다.
- 간결하다.
예외
권한이 있는 클라이언트는 리플렉션 API(구체적인 클래스 타입을 알지 못해도, 그 클래스의 메소드, 타입, 변수들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자바 API)인 AccessibleObject.setAccessible을 사용해 private 생성자를 호출할 수 있다. 이러한 공격을 방어하려면 생성자를 수정하여 두 번째 객체가 생성되려 할 때 예외를 던지게 하면 된다.
private Elvis() { if(INSTANCE != null){ throw new RuntimeException("생성자를 호출할 수 없습니다!); } }
2. 정적 팩터리 방식의 싱글턴
정적 팩토리 메서드
객체 생성을 흔히 사용하는 생성자가 아닌 정적(static) 메서드로 하는 것을 정적 팩토리 메서드라고 한다.
public class Elvis{ private static final Elvis INSANCE = new Elvis(); private Elvis(){...} public static Elvis getInstance(){return INSANCE;} public void leaveTheBuilding(){...} }
- getInstance는 항상 같은 객체의 참조를 반환하므로 제2의 Elvis 인스턴스란 결코 만들어지지 않는다.
장점
- API를 바꾸지 않고도 싱글턴이 아니게 변경할 수 있다.
- 유일한 인스턴스를 반환하던 팩터리 메서드가 호출하는 스레드별로 다른 인스턴스를 넘겨주게 할 수 있습니다.
- 정적 팩터리의 메서드 참조를 공급자(supplier)로 사용할 수 있다.
- Supplier: get메서드 만을 가지고 아무 type이나 리턴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 Elvis::getInstance를 Supplier로 사용
이러한 장점들이 굳이 필요하지 않다면 public 필드 방식이 좋다.
두 방식의 문제점
각 클래스를 직렬화한 후 역직렬화할 때 새로운 인스턴스를 만들어서 반환한다. 역직렬화는 기본 생성자를 호출하지 않고 값을 복사해서 새로운 인스턴스를 반환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readResolve 에서 싱글턴 인스턴스를 반환하고, 모든 필드에 transient(직렬화 제외) 키워드를 넣는다.
싱글턴 클래스를 직렬화하려면 단순히 Serializable을 구현하고 선언하는 것만으로 부족하다. 모든 인스턴스 필드를 일시적(transient)라고 선언하고 readResolve 메서드를 제공해야 한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직렬화된 인스턴스를 역직렬화할 때마다 새로운 인스턴스가 만들어진다.
가짜 Elvis탄생을 예방하고 싶다면 Elvis 클래스에 다음의 readResolve 메서드를 추가하자
//싱글턴임을 보장해주는 readResolve 메소드 private Object readResolve(){ //진짜 Elvis를 반환하고, 가짜 Elvis는 가비지 컬렉터에 맡긴다. return INSANCE; }
직렬화란?
자바시스템 내부의 객체 또는 데이터를 외부의 자바시스템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Byte형태로 변환하는 기술(그 역은 역직렬화라고한다)
3. 원소가 하나인 열거 타입을 선언
public enum Elvis{ INSANCE; public void leaveTheBuilding(){...} }
- 더 간결하고, 추가 노력 없이 직렬화할 수 있고, 리플렉션 공격에도 제2의 인스턴스가 생기는 일을 완벽히 막아준다.
- 대부분 상황에서는 원소가 하나뿐인 열거 타입이 싱글턴을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 단, 만들려는 싱글턴이 Enum 외의 클래스를 상속해야 한다면 이 방법은 사용할 수 없다.
자바 싱글톤과 스프링 싱글톤의 차이
- Spring과 같은 프레임워크를 통해 만들어지는 싱글톤은 자바를 통해 직접 구현하는 싱글톤과 다르다.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통해 직접 객체(빈)들을 싱글톤으로 관리함으로써 자바 클래스에 불필요한 코드들을 제거하여 객체를 재사용함과 동시에 객체지향스러운 개발을 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 객체의 생성을 스프링에게 위임함으로써 싱글톤 패턴을 자바 언어 레벨에서 직접 구현하기 위한 내용들이 모두 제거되어서 위에서 설명한 모든 문제점들이 해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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